안녕하세요. 나다운나입니다^^
날이 이제 정말 쌀쌀해졌죠?
슬슬 보일러를 틀기 시작하는 시기가 왔어요.
저희집은 귀뚜라미 거꾸로 AST 콘덴싱보일러를 사용하고 있구요.
사용한지는 대략 3년 반정도 되었습니다.
그런데,
1년 전쯤부터 따뜻한 물이 종종 나오지 않아 보일러실로 달려 가보면
실내조절기 화면에 다양한 에러 코드가 떠있었어요.
(목욕하다 갑자기 냉수마찰..)
목욕하다가 찬물이 나오면 정말 당황스러운데요.
근데 다시 전원을 껏다가 켜면 또 잘 되어서
수리를 받아가며~ 그러다 또 안되면 껏다,켰다~하면서 지금껏 사용을 했었구요.
지금까지 총 4번의 수리를 받았습니다.
수리 금액은 부품값과 출장비 포함해서
18만원, 8만원, 17만원으로 기억합니다.
(한번은 수리한지 3일만에 고장이 나서 출장비를 받지 않으셨어요.)
정말 배보다 배꼽이 더 큰 느낌...ㅜㅜ
정말 한번 더 고장나면,
보일러를 교체할 생각이에요.
보일러 수명이 7년이라던데, 저는 뽑기를 잘못한 걸까요?
사용 기간이 그렇게 길지 않았을 때 부터 왜 저리 고장이 잦았던 걸까요?
정말 궁금합니다.
여튼
예사로 봤던 에러코드.
이번 기회에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를 한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에러코드 01 / 02 / 03
불꽃 감지에 이상이 생겨 점화가 되지 않거나 점화가 되었다가 바로 안전차단이 일어나는 경우 입니다.
해결방법
보일러 고장보다는 외부적인 조건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실내온도 조절기의 전원/재가동 버튼을 눌러 재가동 시켜 주세요.
가스밸브가 잠겨 있는지 확인 하세요.
버너 이상과열시 안전차단이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이상현상이 계속되면 지역 대리점 또는 A/S센터에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세요.
저의 경험
01에러로 A/S를 받아본 저의 경험으로는
전원을 재가동해도 계속 01 에러코드가 떴어요.
해당 코드가 뜨면 바로 재가동하지말고 10분 또는 그 이상 있다가 재가동하라는 안내를 받아서
20분 있다가도 해보고 아에 몇시간 지나서도 해봤지만
점화가 안되는 소리인지.. 보일러에서 '떨컥'하는 소리가 3번 정도 들린 이후
01 에러코드가 바로 뜨더라구요.
여튼 2~3번해서 안되면 바로 A/S요청하세요.
에러코드 04
보일러내 수온 센서부에 이상이 생긴 경우 입니다
해결방법
이 에러는 자가조치할게 없어요~
보일러 가동을 중단하고
반드시 지역 대리점 또는 A/S센터에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세요.
에러코드 05
과열 센서가 단선 되었을 때 또는 지진감지 센서가 작동된 상태입니다.
(지진발생시 작동)
일반 가정에서는 거의 볼 일이 없는 에러코드에요.
해결방법
풍압 S/W가 작동되는 경우입니다.
연통에 풍압 증가시 발생될 수 있습니다.
계속 해제가 안되면 지역 대리점 또는 A/S센터에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세요.
에러코드 06
보일러내 송ㆍ배풍기 회전수가 감지되지 않는 경우 입니다.
지역대리점 또는 A/S센터에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세요.
에러코드 07
배풍기 회전수가 낮거나 높은 경우로 송풍기 케이스에 이물질이 끼어 있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송ㆍ배풍기 회전수가 높은 경우 연통이 풍압대에 설치되어 바람이 심하게 불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주 발생하면 시공업체에 연락하여 연통의 위치를 수정해야 합니다.
연통 굴곡부에 결로가 생긴 경우 응축수를 제거해야 합니다.
지역 대리점 또는 A/S센터에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세요.
07 에러가 뜬다면 지체말고 고객센타로 연락하세요~!
에러코드 08
실내온도 조절기 연결배선이 너무 길거나(10m이상) 고압선, 전화선과의 접촉으로 일어날 수 있는 현상 입니다.
해결방법
전선의 피복이 벗겨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AC 220 V 전선이나 매설용 전선배관과 같이 넣지 마세요.
특수한 경우 특수 배선으로 재 시공 하여야 합니다.
지역 대리점 또는 A/S센터에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세요.
에러코드 95/98
보일러 내에 물이 부족할 경우 표시되는 기능입니다.
물이 부족할시 자동으로 급수가 되며
보충이 완료되면 보일러가 정상 가동 됩니다.
(직수배관 밸브가 닫혀 있는지 확인)
해결방법
계속 해제가 안되고 물이 보충되지 않으면
지역 대리점 또는 A/S 센터에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세요.
에러코드 96
과열안전장치가 작동된 경우로
보일러 난방수 온도가 너무 높아
안전을 위하여 보일러 가동을 정지시킨 상태 입니다.
해결방법
이때는 순환펌프가 가동되면서 보일러 난방수 온도를 낮춰 줍니다.
이 에러는 잠시 떴다가 자동으로 해제가 되니
잠시 기다려보시고 계속 해제가 안되면
반드시 지역 대리점 또는 A/S센터에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세요.
에러코드 97
귀뚜라미 가스보일러에만 설치되어 있는 기능으로
공기량 부족 및 역풍에 의해 표시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때는 가스공급밸브를 잠근 후
창문을 열고 실내를 충분히 환기 시켜야 하며
절대로 다른 전원코드나 전자레인지, 기타 인화성 있는 담배, 성냥, 라이터 등을 켜서는 안됩니다.
해결방법
제일 조심해야할 에러코드입니다!!!!
가스누설경보(97)가 들어오면
바로 외부 전화를 이용해 가스회사 전문가 또는
당사 지역 대리점, 또는 A/S센터에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세요.
(가스배관 연결부위는 비눗물을 사용하여 수시로 점검해야 합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고객센타 번호
1588-9000
마치며
귀뚜라미 보일러의 A/S정책에는 참 아쉬운 부분이 많은데요.
그 점에 대해 잠시 언급을 하고 포스팅을 마치려고 합니다.
저희는 01부터 95~98까지 에어코드가 골고루 떴었고
그때마다 부품을 바꾸었습니다.
무슨 부품을 바꾸었는지는 몰라요.
예전에 기사님께 한번 여쭈어보고
어려운 그 부품 이름을 노트에 적어두었다가
가격이 얼마인지 인터넷으로 찾아봤지만
제대로된 정보를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아쉬운 점은
저의 지난 과거 A/S내역을 어디서도 찾을 수가 없어서
이전에 왜 보일러가 고장났는지 그리고 어떤 부품을 바꾸었고 무엇을 고쳤는지
전혀 알 수가 없더군요.
그나마 A/S 신청 절차나 친절함은 1년전보다는 많이 나아졌지만
부품 가격의 투명화 및 고객 응대 내역 및 조치 내용에 대한 조회와 같은 점들은
더 개선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제 블로그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 감사드리고
오늘 포스팅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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