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다운나입니다^^
2학기 시작한지가 엊그게 같은데
벌써 9월 중순이에요.
비가 오고나니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서
낙엽도 바싹바싹하고.
금방 겨울이 올 것 같은 느낌~
가을이 깊어져 갑니다^^(웬지 센치~~~)
초등학교마다 일정이 다르기는 하지만,
이 시기에 대부분 초등학교에서는 학부모 상담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초등학교 2학년 우리 아들내미는
이번주 학부모 상담을 진행했답니다.
학부모 상담 안내장을 받고
대면 상담을 할까? 전화 상담을 할까?
어떤 질문을 해야할까? 등등
고민이 되었는데요.
그래서~!
학부모 상담 전에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와
저의 경험담(상담 후기)을 공유해 볼까 해요.
전화 상담이 좋을까? 대면 상담이 좋을까?
학부모 상담 안내장을 받으시면
전화 상담과 대면 상담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희망 시간대를 2~3개 선택하여 학교로 제출하면
선생님께서 희망 상담 시간을 확인하시고
클래스팅/ 메신저/ 공지 등을 통해 상담 시간을 알려주시는데요.
전화 상담이 할지? 아니면 대면 상담을 할지?..음..
좀 고민이 되더라구요.
전화 상담, 대면 상담 모두 다 장단점이 있으니
아래 내용을 보시고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 전화 상담의 장점 및 단점
1. (장점) 학교를 오가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상담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으니 일하시는 부모님들이 편하게 상담 시간을 내실 수 있고 좀 더 편한 마음으로 선생님과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어 좋아요.
2. (장점) 질문 리스트를 작성해놓고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요. 막상 선생님과 대면으로 이야기를 하다보면 꼭 물어봐야지 하면서도 놓치거나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제가 주로 그럽니다 ㅋ) 질문지를 작성해 놓고 차분히 메모해가며 놓치지 않고 질문을 할 수 있어서 좋아요.
4.(단점) 아무래도 전화로 이야기를 하다보니 의사 전달이라던지 공감이라는 측면에서 직접 대면하는 것보다는 떨어져요.
5.(단점) 가끔 통화 상태가 좋지 않아 얘기를 하다가 이야기를 놓치거나 흐름이 끊길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상담 시간이 15분~20분 정도로 짧다보니 이렇게 허비되는 시간이 너무 아깝더라구요.
∨ 대면 상담의 장점 및 단점
1.(장점) 아이가 생활하는 공간에서 선생님과 직접 마주하며 이야기를 나누는거라, 전화로 이야기를 하는 것 보다 의견을 더 잘 주고 받을 수 있어요. 서로의 의견에 공감도 잘 되구요. 아이와 관련된 고민이 있다거나 선생님께 꼭 전달하고 싶은 중요한 이야기가 있으시다면 대면 상담을 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2. (단점) 일하는 부모님들은 별도로 시간을 내어야 하니, 시간 맞추기가 쉽지가 않죠. 그럴때는 상담 신청서를 낼 때 선생님께 별도로 한번 말씀을 드려보세요. 선생님이 가능하신 선에서 최대한 시간을 조율해 주실거에요^^
참고로,
저는 2학년 1학기는 대면 상담
2학기는 전화 상담으로 신청을 했어요.
∨1학기에 대면 상담을 신청한 이유
아이가 새로운 반과 선생님께 적응을 해야하는 시기라
선생님이 어떤 분이신지 직접 뵙고
스타일이 어떠신지,
어떤 학습 방향을 가지고 계신지 미리 알아두면
아이가 학교에 적응할 때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을것이라 생각했어요.
또
아이의 성향이나 1학년 때의 학교 생활 등을
선생님과 함께 이야기하며
2학년을 시작하고 싶었거든요^^
∨ 2학기에 전화 상담을 신청한 이유
일단 1학기를 잘 적응해서
교우 관계 및 학습 태도 및 진도 등 학교 생활 전반에 대해
1학기를 거치며 선생님께서 바라본
아이의 모습에 대한 의견을 듣고
또 제가 궁금한 부분을 여쭈어 볼 생각이라
전화 상담을 신청하고
질문할 내용들을 정리했어요.
그럼 어떤 질문을 하면 좋을까요?
학부모 상담 질문 내용
1. 교우 관계 및 학교 생활 전반
Q.지금 한참 무리가 형성되는 시기인데 아이가 어울리는 무리의 친구들 분위기와 성향은 어떤가요?
(이 시기에 또래 집단과의 관계를 어떻게 맺는지 알아두는건 굉장히 중요한것 같아요. 아이의 모습을 알아야 아이의 상황에 맞춰 의미있는 조언과 도움을 줄 수 있을테니까요.)
Q. 친구들과 지낼 때 어떤 모습을 보이나요?
(무리를 주도하는 리더형의 모습 또는 다소 끌려다니는 모습 등 부모님이 미처 알지 못하는 '단체에서 아이의 역활 모습'이 있을 수 있어요)
Q.집에서는 이런이런 모습인데, 학교에서는 어떤가요?
(집에서는 내성적이고 조용한데 학교에서는 오히려 활달한 모습인 친구도 있어요. 집에서의 모습과 학교에서의 모습이 생각보다 많이 다른 경우가 있답니다)
Q.특별히 마찰을 일으키거나 싫어하는 친구가 있진 않나요?
(이런 친구 또는 무리는 미리 파악해 두는것이 좋아요. )
Q. 선생님 말씀을 잘 듣는 편인가요?
(학교의 규율과 단체 생활 규칙에 대한 이해와 적응을 알기 위한 질문)
2. 학습적인 부분
Q. 수업시간에 자신의 의견을 잘 발표하나요?
(자신의 의견을 타인에게 말하는 것은 수업 측면 뿐만이 아니라 단체 생활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 우리 아이가 어떤 모습인지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아요.)
Q. 수업을 집중해서 잘 듣나요?
(= 수업에 대한 집중력이 좋은 편인가요?)
Q. 아이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이나 수업 과목이 있을까요?
(연계 질문: 네~그렇군요. 그럼 어떻게 가정에서 신경을 써주면 될까요?)
Q. 아이가 특별히 잘하는 과목이나 흥미있고 관심을 가지는 분야가 있나요?
(아이가 잘하는 분야는 부모님들이 이미 파악하고 있겠지만 선생님이 아이를 바라보는 관점에서의 의견을 들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그 외 고민이 되는 부분에 대한 상담
(고민되는 내용은 아이의 성격과 성향에 따라 다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Q. 아이가 처음 접하는 것에 대한 낯설음이 커서 도전하는 것을 싫어하는 편입니다. 가정에서 어떻게 도움을 주면 좋을까요?
Q. 아이가 조심성이 많은 성격입니다. 그것이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지나친 신중함이 소극적으로 보일 수도 있을것 같아 고민입니다. 가정에서 어떻게 도움을 주면 좋을까요?
Q.아이가 그림 그리기와 글쓰기를 좋아해서 집에서 많은 응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도 긍정적인 피드백이 있으면 학업 성취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혹시 관련된 학습 활동(모듬, 학습 계획 등)이나 교내 동아리 등이 있을까요?
학부모 상담 후기
상담 시간이 되어 선생님께 전화를 받고
(앞선 상담 전화가 빨리 끝나거나 반대로 늦어질 수 있으니 앞 뒤 5~10분 정도 여유있게 기다리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인사하면서 짧게 아이스브레이킹을 먼저 했구요^^
선생님께서 먼저 아이의 학교 생활 전반에 대해 이야기를 하시고
제가 질문하는 순서로 이야기를 진행했어요.
(참고삼아) 선생님이 하신 이야기를 일부분 적어보면
00는 와일드한 친구보다는
차분하고 다정한 성향을 가진 친구와 주로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활동적인 놀이도 좋아하긴 하지만
규칙이 있는 놀이는 적극적으로 하는 반면에
규칙이 없고 서로 몸을 부딪히거나 하는 놀이는 흥미 없어하는 편이에요.
요즘은 짝이 된 00이와 공통의 관심사인 그림을 그리며 주로 놀아요.
아직 우리 반에는 특별히 무리가 형성되어 있지는 않고
그때 그때 맞는 친구끼리 어울려 노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준비된 발표는 잘 하는 편이지만
즉흥적인 발표(순발력을 요하는 발표)를 하는 것은
주저하는 편이라 손을 잘 들지 않는데
또 시키면 곧 잘 합니다^^
아마 틀리면 어찌지 하는 두려움 때문인 걸로 보이는데
반 다수의 아이들이 그러한 편이라
발표한 후 칭찬을 해주며 아이들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저는 선생님의 이야기 중 좀 자세히 알고 싶은 부분과
포스팅에서 적은 질문 내용의 일부를 여쭈어 보았고
상담 시간은 총 20분 정도였습니다.
마치며
1학년 학부모 상담과 비교해보면,
선생님의 피드백도 그렇고 질문의 내용도 그렇고
아이가 한해 한해 성장해 가고 있다는 걸 느끼게 되요.
지금까지 초등학교 학부모 상담에 대한 질문과
상담 후기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어요.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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