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다운나입니다 :)
제가 올해 6월쯤 CI보험을 해지하면서
CI 보험에 포함되어 있는 실손 의료비 특약도 같이 해지가 되어
다시 신규로 다른 보험사의 실손보험을 가입하려고 하다가 황당한 일을 격었어요.
실손보험을 가입하던 중
중복되는 보장이 있어 가입이 불가하다는 안내와 함께
가입을 할 수 없었는데요.
오잉????!!!!
분.명.히
올해 6월 관련 보험을 해지했고
삼성생명 앱에서도 계약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거든요.
뭐지뭐지 @.@ ??????
결정적으로 고객센타에 전화를 걸어서 물어보았는데
계약은 모두 해지가 되었고 저의 청약건은 단 1건도 없다는 확인까지 받았습니다.
그런데도 중복보장이 있다는 것이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험난한 해결 과정
(아래는 제가 뺑뺑이를 돌며 격은 험난한 해결 과정을 적은 부분이니,
해결 방법에 대한 요약이 궁금하시면 이 부분은 패스하시고 아래로 gogo~)
다시 삼성생명 고객센타에 전화를 걸었더니
이건 삼성생명 측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고
생명보험협회에서 처리할 수 있으니 그쪽으로 전화를 해보라고 하더군요.
생전 처음 들어보는 생명보험협회 . . .
어쨌든 그쪽으로 전화를 걸어보라고 하니
생명보험협회 고객센타로 전화를 했습니다.
생명보험협회 고객센타 왈.
여기는 설계사 등록 및 말소를 처리하는 곳이므로
실손가입과 같은 보험신용정보는
한국신용정보원에서 관리합니다.
해당 보험사에서 잘못 안내를 하셨네요.
한국신용정보원으로 전화를 하셔서 문의하세요.
(끙.............)
삼성생명 고객센타 상담사가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저에게 생명보험협회로 전화를 하라고 안내를 한 것인데요 ㅜㅜ
다시
한국신용정보원을 인터넷으로 검색한 후
해당 민원센터에 전화를 했습니다.
한국신용정보원 민원센타 왈.
삼성생명에서 보험계약 해지 시 해당 정보를 한국신용정보원으로 보내주어야 하는데
그것이 누락이 된 경우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레딧포유에서 관련 실손형보장정보가 있는지 확인한 후
만약 정보가 검색된다면
삼성생명으로 다시 전화하셔서
해당 정보를 한국신용정보원으로
보내달라고 요청하셔야 합니다.
(끙....... 와따마)
실손 중복 보장 계약 확인 및 조회
크레딧포유로 들어가서 실손형보장내역 검색해봅니다.
보험신용정보 > 실손형보장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예상대로,
삼성생명의 실손 보장 내역이 나왔습니다.
다시 삼성생명 고객센타로 전화를 걸어
그간의 내용을 쭉 설명하니
담당부서에 확인하고 연락주겠다고 함요.
( 언제까지 확인이 가능한지 물어봐도 모른다는 답변만 되풀이...
담당부서에 한번 물어나 봐 주시죠 !!!! >.< )
삼성생명 측 전산오류로 인해
내가 이 정보들을 알아보느라
들인 시간과 노력(인테넷 검색 + 고객센타 전화 + 기다림)
잘못된 안내로 뺑뺑이를 돌고
대략 얼마나 걸리는지 예상되는 시간을 안내하지도 않는 고객센타의 대처에
정말 인내심에 한계가 오더군요.
해결 방법 및 조치 내용
자,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실손보험 가지고 있지 않은데 중복 실손형 보장이 조회된다면?
이미 해지한 실손보험의 정보가
한국신용정보원에 남아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조치합니다.
크레딧포유 →
실손형 보장 내역이 있는지 검색 해당 보험사 →
해당 보험사 고객센타로 전화 →
크레딧포유에서 실손형 보장이 검색되니 한국신용정보원에 해당 정보 삭제를 요청해 달라고 함
마치며
이틀 뒤 크레딧포유에서 조회를 해보니 요청한 정보는 잘 삭제가 되었구요.
원하는 보험사의 실손보험에 정상적으로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의 경우
보험사의 상담사들도 어떻게 조치해야하는지 잘 모르고
고객에 대한 안내도 미흡하여 정말 답답한 마음에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제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