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다운나 입니다.
며칠전 저녁쯤 뭘 잘못먹었는데 갑자기 몸에 두드러기가 살짝 올라왔는데요.
집에 알레르기 약이 없어서 그날 가려움을 참고 다음날 병원을 다녀오며 상비약으로 알레르기 약도 구비를 해두어야겠다 싶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가정용 상비약 필수리스트 및 사용 가이드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 가정에서 구비해야할 상비약 필수 리스트
- 용도
- 성분
- 대표 제품
- 사용시 주의 사항
2. 상비약 보관 방법
가정에서 구비해야할 상비약 필수 리스트
▶ 진통제
- 용도
- 두통, 생리통, 근육통, 관절통 등 경미한 통증 완화에 사용합니다.
- 성분
-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 대표 제품
- 타이레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포함된 대표적인 진통제로, 두통, 생리통, 치통 등에 사용됩니다.
- 게보린: 이부프로펜과 아세트아미노펜을 함께 포함하여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 부루펜: 이부프로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염증을 동반한 통증에 사용됩니다.
- 사용 시 주의사항
- 복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해열제
- 용도
- 발열 시 체온을 낮추는 데 사용합니다.
- 성분
- 아스피린(Aspirin, Bayer),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 대표 제품
- 타이레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으로 해열에도 효과적입니다.
- 이지엔6 이브연질캡슐: 이부프로펜을 주성분으로 하는 해열 및 진통제입니다.
- 판피린T: 해열 및 진통 외에도 감기 증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 시 주의사항
- 해열제는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키지만, 발열의 근본 원인을 치료하지는 않습니다. 지속적인 고열 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참고) 아스피린(Aspirin, Bayer)의 경우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는 라이 증후군의 위험 때문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 소화제
- 용도
- 소화 불량, 위산 과다, 속쓰림 등에 사용합니다.
- 성분
- 안타시드(Tums, Rolaids), 소화효소제(Digestive Enzymes, Lactaid), 프로톤 펌프 억제제(Prilosec OTC, Nexium)
- 대표 제품
- 겔포스: 위산과다, 속쓰림에 사용되는 액체 타입의 소화제입니다.
- 베아제: 소화효소를 포함하여 소화불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가스모틴: 위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소화불량에 효과적인 약입니다.
- 참고) 위 성분의 제품들도 좋지만, 어린 아이의 경우 순수생약성분의 소화제도 추천합니다. 저희는 백초를 초등생 아이의 상비약으로 구비해두고 있어요.
- 사용 시 주의사항
- 장기간 지속적인 사용보다는 일시적인 증상 완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증상이 지속될 경우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 상처 치료제
- 용도
- 작은 상처, 베임, 화상에 사용합니다.
- 성분
- 센텔라 아시아티카 추출물 (Centella Asiatica Extract), 바시트라신 (Bacitracin), 푸시드산 나트륨 (Fusidic Acid Sodium), 네오마이신 등
- 대표 제품
- 마데카솔: 상처 치유와 재생을 돕는 크림형태의 연고입니다.
- 바시트라신: 상처 감염 예방에 사용되는 항생제 연고입니다.
- 후시딘: 피부 감염 치료에 사용되는 항생 연고입니다.
- 사용 시 주의사항
- 상처 부위를 깨끗이 한 후 사용하며, 감염 징후가 보일 경우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 항히스타민제
- 용도
- 알레르기 반응, 가려움증, 코막힘 등에 사용합니다.
- 성분
- 디펜히드라민, 세티리진(Zyrtec), 로라타딘(Claritin)
- 대표 제품
- 지르텍: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 알레그라: 졸음을 덜 유발하는 알레르기 치료제입니다.
- 클래리틴: 장기간 작용하는 알레르기 치료제로, 졸음을 거의 유발하지 않습니다.
- 사용 시 주의사항
-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집중을 요하는 활동 전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 참고) 졸음을 유발하지 않는 로라타딘 성분이 포함된 제품은 클래리틴 또는 로라라틴이라는 성분명을 제품에 포함하고 있으며 일반의약품(OTC)으로 약국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어요.
▶ 그 외
- 반창고, 일회용 소독용 알코올 패드, 열 패치 등도 구비해 두면 좋습니다.
- 추가로 설사약, 구토 메스꺼움 방지약도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면 구비해두면 좋겠지요?
그럼 상비약을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 상비약 보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반응형
상비약 보관 방법
1. 유통기한 확인 및 기록
- 구매 시 유통기한 확인
- 상비약을 구입할 때는 항상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가능한 한 유통기한이 긴 제품을 선택합니다.
- 유통기한 기록
- 가정에서 사용하는 약품의 유통기한을 명확히 기록하고,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정기적인 유통기한 확인
- 유통기한 확인
- 최소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씩 상비약의 유통기한을 점검하고, 만료된 약품은 즉시 폐기합니다.
3. 올바른 보관 방법
- 적절한 보관 조건
- 대부분의 약품은 직사광선, 고온, 고습을 피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습기가 많은 욕실이나 주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원래 포장 유지
- 약품은 가능한 한 원래의 포장 상태로 보관하여 유통기한과 복용 정보를 유지합니다.
4. 안전한 폐기 방법
- 유통기한이 지난 약품을 폐기할 때는 지역 사회의 약품 회수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약국에 문의하여 안전한 폐기 방법을 확인합니다.
5. 약국 및 전문가 상담
- 유통기한이 임박한 약품의 사용 여부에 대해 확실하지 않을 경우, 약사나 의료 전문가에게 상담을 요청합니다.
마치며
진통제, 해열제, 소화제부터 모기기피제, 밴드, 소독용 알코올 패드, 냉찜질팩 및 열 패치등 가정용 상비약을 구비해두면 응급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조치를 할 수 있고 또한 작은 건강 문제가 큰 병으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상비약의 사용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장기간 지속될 경우 반드시 병원으로 가셔서 진단을 받아보셔야 해요.
또한, 정기적으로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만료된 제품을 교체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도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행복하고 좋은 하루 되세요~♥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상에서 실천하는 건강한 식습관 가이드 (3) | 2024.02.07 |
---|---|
수면의 질향상을 위한 실용적인 가이드(+ 수면 패턴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0) | 2024.01.31 |
커피 카페인 금단 현상 및 커피 하루 섭취 권장량 (1) | 2024.01.02 |
사골 곰국이 뼈나 인대에 좋나요? (곰국 효능, 곰국 효과) (3) | 2023.08.30 |